본문으로 바로가기

한컴오피스 한글 네모 페이지, 쪽, 문서, 편집용지 테두리 방법

한글 프로그램에 문서 작업을 할 때 좀더 이쁘게 보이기 위해 편집 용지에 네모난 사각형 테두리를 그리기도 하는데요. 

한글에서 테두리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잘 모르시면 테두리가 그려진 배경이미지를 불러오거나 큰 사각형을 그리고 그 안에 문서를 작업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이미 말씀드렸듯이 한글에서는 쪽 테두리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테두리 선종류, 색, 굵기 등을 원하시는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 메뉴 중 [쪽] - [쪽 테두리 / 배경]을 선택합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네모 페이지,쪽,문서, 편집용지 테두리 방법




쪽 테두리/배경 창이 뜨면 상단 탭에 태두리가 기본 선택되어 있습니다. 한글에서 테두리에 대한 기능을 이 창에서 해결하면 됩니다. 

테두리 부분에 기본이 선없음이 나옵니다. 선 종류를 선택 후 우측 모두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제 [설정]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선 종류를 선택 후 우측 모두 아이콘을 클릭




편집 용지에 테두리가 그려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지요.

편집 용지에 테두리가 그려진것




다시 쪽 테두리/배경 창에서 보면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여러개 있는데요

굵기와 색을 선택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용 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인 모두를 시작으로 첫 쪽 제외, 첫 쪽만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인 모두를 시작으로 첫 쪽 제외, 첫 쪽만 등을 설정



상단에 보시면 테두리/배경 종류가 나옵니다. 

기본 양쪽이 선택되어 있어서 테두리를 적용하면 홀수쪽 ,짝수쪽 상관없이 모두 테두리가 적용되었는데요.

홀수쪽만 하거나 반대로 짝수쪽만하거나  아님 홀수 쪽과 짝수쪽의 테두리의 굵기 및 선 종류, 색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홀수쪽만 하거나 반대로 짝수쪽만하거나  아님 홀수 쪽과 짝수쪽의 테두리의 굵기 및 선 종류, 색을 다르게 설정




홀수 쪽을 선택 후 기본 선 종류만 선택하시고, [짝수 쪽]을 선택합니다.

짝수 쪽에 선 종류를 실선으로 변경 후 선색도 변경 한뒤 우측 모두 적용 아니콘을 클릭합니다. 

주의 : 반드시 테두리의 값을 변경하면 우측 모두 적용 아이콘을 클릭하셔야 적용됩니다. 

이제 [설정]버튼을 클릭해서 창을 닫아주세요.

짝수 쪽에 선 종류를 실선으로 변경 후 선색도 변경 한뒤 우측 모두 적용




홀수 페이지는 원래 기본 테두리인 반명, 짝수 테두리는 선택된 다른 색 및 선으로 생성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짝수 테두리는 선택된 다른 색 및 선

이상 한컴오피스 한글 네모 페이지,쪽,문서, 편집용지 테두리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