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모장 유니코드(UTF-8), ANSI 인코딩 저장하기

category 컴퓨터정보 2020. 4. 30. 02:17

메모장 유니코드(UTF-8), ANSI 인코딩 저장하기

일본 게임을 하시는 분들이나 프로그램을 개발하시는 분들에게는 메모장에 글씨가 깨지는 현상을 종종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본게임 시 로켈언어가 일본어로 되어 있는경우 한글을 저장하면 한글이 깨지기 때문에 유니코드로 저장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언어 사용시 메모장이 글을 붙여넣기 후 저장하게 되면  "이 파일에는 ANSI로 인코딩된 문서로 저장하는 경우 손실된 유니코드 포맷 문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프로그램 개발자 분들은 데이터 전송 시 테스트 하기위해 메모장으로 간단히 유니코드로 인코딩 할 수 있는데요.

메모장에서 유니코드(UTF-8)이나 ANSI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메모장을 저장 시 현재 인코딩 방식이 메모장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우측하단에 UTF-8 이나 유니코드로 되어 있다면 저장 시 UTF-8로 저장하게 됩니다. 

메모장 유니코드(UTF-8), ANSI 인코딩 저장하기




파일을 열었을 때 물음표나 특수기호로 되어 있는경우 ANSI 로 저장되었기 때문입니다. 

정확하게 말해 ANSI로 저장되서 잘못된것은 아니고 로켈설정과 인코딩 설정이 맞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 입니다. 

로켈설정과 인코딩 설정이 맞지 않아서




UTF-8이나 ANSI로 인코딩하고자 할 경우 상단 메뉴 중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이 열리면 

인코딩 형식에 ANSI ,UTF-8등을 선택 후 저장하시면 인코딩 되어 저장됩니다.

인코딩 형식에 ANSI ,UTF-8등을 선택 후 저장

지금 까지 메모장 유니코드(UTF-8), ANSI 인코딩 저장하기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