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노트북 모델명과 시리얼 넘버(번호) 도스 명령으로 조회하기

노트북 사용하다가 이상 증상이 생기면 인터넷을 검색하다 안돼서 결국 고객센터에 전화하게 되는데요 고객센터에 문의 시 노트북의 시리얼 번호가 필요합니다.

아시겠지만 시리얼 번호는 노트북 바닥 면에 스티커로 되어 있어서 뒷면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지만, 문제는 노트북을 뒤집어서 보기가 귀찮다는 겁니다. ^^

시리얼 번호가 Serial No, S/N이라고 표시 되기도 합니다. 어떤 노트북 제품은 배터리 뒷면에 표시된 것도 있습니다.

저 같은 사람들이 있어서일까요? 윈도우 명령어를 이용해서 노트북 시리얼 넘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제품번호 외에도 다른 명령어를 이용하면 Cation, Description, Name 등의 정보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도스에서 WMC 라는 명령어를 이용하는데요 

이 명령은 WMIC(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 Command-line)로 해킹할 때도 사용되는 명령어 입니다. 

해킹을 할것은 아니고 시스템 정보를 조회하는 명령어인데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요. 메인 보드의 제품번호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노트북 시리얼 넘버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키 + R키를 누르고 실행창이 뜨면 입력박스에 cmd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노트북 모델명과 시리얼 넘버(번호) 도스 명령으로 조회하기





도스 창이 명령어에 wmic csproduct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Caption, Description 등 여러 항목이 조회되는데요.

IdentifyingNumber이 바로 제품 시리얼 번호입니다. 


우측에 Name에는 제품명이 나옵니다. 

IdentifyingNumber





wmic를 조금더 알아보겠습니다.  wmic /? 를 입력하면 관련된 명령어들이 나오는데요. 

이 명령어들을 이용해서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할 수 있고, 메모리나 cpu가 가득 차도록 하는 것도 할 수 있습니다

WMIC(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 Command-line)





엔터키를 누르면 다른 명령어들이 조회됩니다. 여러 가지 장치 정보도 조회됩니다. 






cpu 제품 번호를 조회해보겠습니다. 

wmic cpu get serialnumber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니 OEM으로 뜨네요^^

제품 cpu 제품 번호를 조회





보드 시리얼 번호를 조회해보겠습니다. 

wmic baseboard get serialnumber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면 보드 제품번호가 조회됩니다. 

도움말을 이용해서 여러 가지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wmic baseboard get serialnumber

지금 까지 노트북 모델명과 시리얼 넘버(번호) 도스 명령으로 조회하기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