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컴 오피스 한글 한자로 변환된 단어 등록해서 사용하기

한글 문서 작업할 때 한문 작업이 들어가기도 하는데요. 한자를 잘 알고 있으면 한자 키를 입력해서 한 번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한글에서는 등록된 한자단어가 있어서 단어를 블럭으로 지정 후 한자키를 누르면 한자 변환창이 열리면서 등록된 한자단어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한글에 등록된 한자인 경우 한글자씩이 아닌 한단어를 한번에 변경할 수 있는데요.

자주 사용하는 한자인 경우 이렇게 사용하면 편리할 겁니다. 하지만 당연히 한글에 등록되어 있지 않지요

한글에서는 자주 사용되는 한자를 등록할 수 있도록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름 같은 것을 한자로 변경 후 등록해서 사용하면 다면 쉽게 변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한글에서 한자 변환된 단어를 등록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자로 먼저 변경해보겠습니다. 변경하려는 단어를 선택 후 한영키를 누르시면 한자로 바꾸기 창이 열립니다.

변경하려는 한자를 선택하시고 변경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한컴 오피스 한글 한자로 변환된 단어 등록해서 사용하기





일반적으로 알려진 단어 같은 경우 단어를 블록 지정해서 한영 키를 누르시면 한자로 바꾸기 창이 열리면서 단어의 한자가 바로 조회됩니다.

이러한 경우 한글 프로그램에서 내부적으로 해당 단어의 한글이 등록되었기 때문에 바로 조회되는 건데요 등록이 되지 않는 한자인데 자주 사용한다면 등록해서 사용한다면 편리하실 겁니다.

한영 키를 누르시면 한자로 바꾸기 창





한자 키 외에 한자로 바꾸기 창을 열 때 F9 키와 상위 메뉴 중 [입력]-[한자 입력]-[한자로 바꾸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입력]-[한자 입력]-[한자로 바꾸기]





한자로 변경해서 등록하려는 한글단어를 블록으로 지정 후 상단 메뉴 중 [입력]-[한자 입력]-[한자 단어 등록]을 선택합니다.






한자 단어 등록 창이 열립니다. 등록할 한자 단어에 한글 및 한자에 블록한 단어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제 한자를 변경해야 하는데요. 바꾸기에 3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한문을 잘 알고 계신다면 [등록된 단어를 참조하여 연속 바꾸기]를 하시면 빠르게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한 글자씩 변경하려면 [한 글자씩 연속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옵션 선택 후 [한자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바꾸기에 3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저는 한 글자씩 연속 바꾸기를 선택했는데요. 글자 하나씩 변경할 한문을 선택하면 다른 한자를 선택하도록 나옵니다.






한자 항목에 변경된 한자를 확인 후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대한민국을 블록 후 한자 키를 누르면 한문이 바로 나오는 것처럼 등록된 단어를 입력 후

한자 키를 누르면 등록된 한자단어가 한 번에 조회됩니다.


등록한 단어에 한문으로 바로 나오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등록한 단어를 입력 후 블록으로 지정합니다. 이제 한자 키를 눌러주세요.

한자로 바꾸기 창이 열리면서 등록된 한자가 바로 조회됩니다.

[바꾸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이제 대한민국을 블록 후 한자 키를 누르면 한문이 바로 나오는 것처럼





단어가 한꺼번에 변경되었습니다. 

한꺼번에 변경되었습니다.

지금 까지 한컴 오피스 한글 한자로 변환된 단어 등록해서 사용하기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