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엑셀 키보드 방향키 눌러도 셀 이동이 안될 때(노트북 포함)

엑셀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입력 후 점검을 하거나 입력한 내용을 수정하기 위해 입력된 키보드로 이동시켜가면서 수정하거나 확인하는데요. 문제는 셀 위치가 이동되는 것이 아니라 화면인 워크시트 전체가 이동돼서 사용하는데 매우 불편한 현상이 발생하고는 합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되는데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키보드 방향키 눌러도 셀 이동이 안될 때(노트북 포함)





다른 셀에 데이터를 이동하려고 키보드 방향키를 누르면 셀 이동이 하는 것이 아니라 아래와 같이

워크시트 화면이 이동하는데요. 선탠한 마우스 기준으로 화면이 이동되는것이지요


원인은 키보드에 위치한 Scroll Lock 키 때문인데요.이 키가 눌러져서 활성화가 되면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겁니다. 스크롤 락이 걸려서 워크시트가 이동되게 되는 것이지요.


엑셀 화면 하단을 보시면 Scroll Lock이 활성화되어 글자가 보입니다.

스크롤 락이 걸려서 워크시트가 이동되게 되는 것




해제하기 위해선 키보드의 Scroll Lock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


노트북에서는 이 키가 없기 때문에 화면에서 Fn 키능을 사용해야하는데요.

노트북에서는 Fn + c 키를 누르거나    노트북 키보드에서 Fn +   모양의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해제하기 위해선 키보드의 Scroll Lock 키를 누르시면





위 방법을 진행했는데 해결이 안된 경우 걱정하지 마세요.

윈도우에선 가상 키보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검색에서 [제어판]을 입력합니다. 검색되면 제어판을 더블클릭합니다.

윈도우에선 가상 키보드를 지원




제어판이 실행되면 항목 중 [접근성 센터]를 선택해주세요.

접근성 센터가 보이지 않으면 우측 상단 범주를 큰 아이콘 또는 작은 아이콘으로 변경합니다.

 [접근성 센터]




접근성 센터 창이 열리면 항목 중 [화상 키보드]를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화상 키보드]를 클릭해서 실행




화면에 키보드 창이 열리면 [Scroll l Lock] 키가 켜있을 겁니다. 클릭해서 꺼주시면 됩니다.

 [Scroll l Lock] 키가 켜있을 겁니다. 클릭해서 꺼주시면 됩니다

지금 까지 엑셀 키보드 방향키 눌러도 셀 이동이 안될 때(노트북 포함)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