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 whois 명령어 사용방법과 도메인 소유자 및 DNS 정보 확인 하기

whois는 도메인 소유자나 IP 주소 위치 등 이외 다른 정보를 확인할 때 사용되는 명령어입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 실행 후 whois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whois 입력 후 도메인 주소나 아이피를 입력하게 되면 소유자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하지만 윈도우 10 pro 프로페셔널 버전에서는 인식할 수 없는 명령어로 실행되지 않는데요.

이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 사용자는 whois 사이트에 접속해서 해당 정보를 확인해서 사용하는데요.
그래도 한 번만 설치하고 나면 명령어로 계속 확인할 수 있으니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도스 창에서 whois라고입력하면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라고 나오면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whois 다운로드(여기)를 클릭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Download Whois]를 클릭합니다.
브라우저 하단에 압축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압축 해제하면 시스템 종류별 파일이 존재하게 됩니다.
32비트 사용자라면 whois·exe를 64비트 사용자라면 whois64. exe를 사용하면 됩니다.


 

더블클릭하면 라이선스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이제 명령 프롬프트에서 whois를 실행하면 될 것 같지만
path를 설정하거나 path 설정된 시스템 폴더에 파일이 넣어야 아무 경로에서나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c:\windows\system32 폴더에 whois.exe 파일을 넣고
c:\windows\sysWOW64폴더에 whois64.exe를 넣으시면 됩니다.


 

윈도우키 + R 키를 누르고 cmd를 실행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는데요.
whois를 입력하면 실행되면서 도움말이 표시됩니다

whois64를 입력하면 오류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렇게 나오는 이유는 보통 cmd를 입력 후 실행하게 되면 32비트용 cmd를 사용하는 겁니다.


 


64비트파일도 32비트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실행하려면 system32폴더에 whois64.exe를 넣으시면 됩니다.


 

whois64 를 실행하면 잘 됩니다.


 

이제 whois 도메인 주소 또는 아이피 주소를 입력합니다.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면 아이피 주소와 DNS 정보가 나옵니다.




스크롤을 조금 더 내리시면 소유자 정보와 해당 아이피 주소의 위치가 나오게 됩니다.

윈도우 whois 명령어 사용방법과 도메인 소유자 및 DNS 정보 확인 하기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