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무료 방송 녹화 프로그램 obs studio 설치 및 기본 사용 방법

화면 녹화하는 프로그램은 여러 개 있는데요. 화면을 녹화해서 영상으로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기도 합니다.
유튜버가 영상 제작 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조작 방법도 간단해서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어려움 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알면 간단하지만 그냥 사용하면 조금 헤멜 수도 있는 부분도 있는데요.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기 위해 구글 사이트에서 "OBS Studio"를 검색합니다.
검색되면 클릭해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OBS Studio 사이트에 접속하면 사용하는 OS에 따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 사용자라서 [Windows]를 클릭해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는 계속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설치 완료 후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구성 마법사 창이 열리는데요.

방송을 한다면 방송 최적화 녹화를 한다면 녹화 최적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구성마법사 창이 열립니다.  기본 해상도와, 초당 프레임 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 녹화를 진행하면 기본 확장자명이 flv 또는 mkv 로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범용적이지 않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는 MP4로 녹화하는 것이 좋겠지요. 
하단에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정 창이 열리면 좌측 메뉴 중 [출력]을 선택해주세요.
우측 출력 화면이 나오면 녹화항목이 나오는데요.
녹화 형식을 "MP4"로 변경합니다.


 

다만 MP4를 선택하면 정전 시 전원이 나가너가 급작스럽게 블루 스크린 오류가 일어나면 복구 할수 없다고 안내메시지가 나옵니다. 


 



녹화 경로를 원하는 경로로 변경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경로 변경을 위해 우측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탐색기 창이 열리면 저장할 경로를 지정합니다. 탐색기 창이 닫히고 지정한 경로가 입력되면 하단에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 녹화를 진행하기 위해 소스 목록을 추가해야 합니다. 소스 목록 좌측 하단 [+]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스에는 브라우저, 색상소스,이미지, 디스플레이 캡쳐 등 여러 항목이 있는데요. 화면에 보이는 그대로 내용을 캡처하려면 [디스플레이 캡처]를 선택합니다. 비디오 영상을 나오게 하려면 비디오 캡쳐 장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소스 만들기 창이 열리면 새로 만들기할 이름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플레이 캡처 속성 창이 열립니다. 캡쳐 방식, 디스플레이, 커서 캡쳐 등 내용 확인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화면 녹화를 진행하기 위해 [녹화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 녹화가 진행됩니다. 녹화가 끝나고 [녹화 중단]을 클릭하시면 녹화가 중단되고 파일이 생성됩니다.




새로 지정한 경로로 이동해보면 MP4로 된 녹화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방송 녹화 프로그램 obs studio 설치 및 기본 사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