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 글자 흐림 번짐 뿌옇게 번져 보일 때 선명하게 나오도록 가독성 증가 해결 방법

모니터에 글자를 작성하는데 가끔 글자가 흐리게 번져 보이거나
선명하지 않고 지저분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윈도우 설정을 통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보통 최적화 프로그램이나 컴퓨터를 빠르게 하려고 윈도우 설정을 따라 하다 보니
이렇게 나오기도 하는데요.


 


1. 글자 선명하게 가장자리 다듬기

글자를 선명하게 보이기 위해 탐색기 실행 후 [내 PC]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메뉴가 열리면 [속성]을 선택합니다.




시스템 창이 열리면 좌측 메뉴 중 [고급 시스템 설정]을 선택해주세요
혹시 윈도우 설정 창이 열리면 [제어판]-[시스템]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시스템 속성 창이 열리면 [고급] 탭이 나오는데요. 성능에 [설정]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성능 옵션 창이 열리면 사용자 지정에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 다듬기]에 체크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글자가 선명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좌측이 가장자리 다듬기 전 이고 우측이 다듬기 적용된 상태입니다.


 



2. Clear Type 텍스트 조정으로 가독성 증가

위 방법으로도 해결하지 못한 경우 ClearType으로 세부적인 설정으로 가독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돋보기 모양 아이콘 클릭 후 "clear"를 입력합니다.
[Clear Type 텍스트 조정]이 검색되면 클릭해주세요




Clear Type 텍스트 튜너 창이 열리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니터 선택 화면이 나오면 모니터를 선택합니다.
한쪽 모니터만 이상한 경우는 해당 모니터만 조정하기 위해 [아니요, 선택한 모니터 조정합니다]를
전체 모니터에 글자가 이상한 경우 [예, 모든 모니터를 조정합니다]. 을 선택해서 전체 모니터를 선택합니다.




가장 깔끔해 보이는 텍스트 샘플 선택한 면이 나옵니다. 잘 보이는 글자를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다시 6개 항목 중 가전 선명하고 잘 보이는 글자를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화면에서 안내받은 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글자 흐림 번짐 뿌옇게 번져 보일 때 선명하게 나오도록 가독성 증가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