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키보드 한영 전환 오류 입니다

category 컴퓨터정보 2017. 4. 11. 07:42

키보드 한영 전환 오류 시와 Alt 키로 인식될 때 해결 방법

문서작업이나 인터넷 사용시 영문을 작성 후 한글로 전환 하려 하는데 전환이 안되고 한글키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은 여러가지 인데요 언어가 한글이 아닌 영문이 우선이 되거나 윈도우 언어 관련 파일에 문제가 생긴 경우 혹은 키보드판식에 대한 문제인 경우 입니다. 

키보드 한영 전환 오류 시



우선 잘사용하고 있는데 어느순간 부터 안된다면 키보드 자판 문제 보다도 윈도우 언어관련 파일에 충돌이 생긴 문제일수 있습니다.  윈도우키 + R 을 누르시면 실행창이 뜹니다. 입력 박스에 ctfmon 이라고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한글로 전환 되는지 확인해봅니다. 

ctfmon



영문OS에 한글 언어팩을 설치한 경우 또는 반대인 경우입니다. 시작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제어판을 선택해서 이동합니다. 

제어판



제어판이 뜨면 항목 중 언어를 선택합니다. 언어가 보이지 않을 때는 우측 상단 보기기준을 범주에서 큰 아이콘으로 변경합니다.

언어를 선택



언어 창인데요 언어에 한국어가 없다면 언어추가를 해서 한국어를 설치 합니다. 

언어가 영문과 한국어 두개가 있을 경우 한국어를 위로 이동 버튼을 클릭해서 위로 이동 시킵니다. 

맨 위에 있는 언어가 기본 언어로 지정되기 때문에 가장 위에 있어야 합니다. 재부팅을 해서 한글전환 테스트를 해봅니다. 

언어추가



마지막으로 키보드가 기계식 키보드 이거나 노트북 키보드일때 혹은 맥북 키보드 일때  한영키가 Alt 키로 인식되는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 레지스트리 파일을 추가 해야 하는데 본 포스팅 하단에 첨부파일을 다운 받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를 합니다.  재부팅을 하면 우측 Alt 키가 한영키로 제대로 인식 됩니다. 

한영키가 Alt 키로 인식되는 경우

한글전환오류Alt키로인식할때.reg

이상으로 키보드 한영 전환이 안될 때 방법을 소개드렸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