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모장 단축키 소개

category 컴퓨터정보 2018. 10. 30. 08:45

메모장 단축키 소개

간단한 메모를 하고 저장할 때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 메모장인데요 이 메모장은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이지만 사용범위가 다양합니다. 

프로그램 html을 코딩할 수도 있고 웹에디터에서 복사할 내용에서 글자만 남기고 싶을 때 메모장에 붙여넣기 후 다시 복사하면 글자만 복사되는 좋은 기능도 있습니다. 

여러모로 많이 사용되는 메모장인데요 단축키도 일반 편집 프로그램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메모장 단축키를 알아보겠습니다. 

메모장 단축키 소개



메모장을 실행할 때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시작 - 메모장을 실행하는 방법도 있고 

아이콘에 단축키를 설정해서 사용하거나 문서에서 연결프로그램으로도 열 수 있는데요

개발자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키보드에서 윈도우키 + R 키를 누르고 실행창이 뜨면  notepad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한번 익숙해지면 윈도우 OS버전에 상관없이 정말 빠르게 실행 할 수 있습니다. 

 notepad를 입력 후 엔터키



메모장이 뜨면 F5키를 눌러봅니다. 현재 시간이 나옵니다.

F5키를 눌러봅니다. 현재 시간



예전 윈도우 메모장은 Ctrl + U를 누르면 언더라인등 할 수 있었지만 그런 기능은 없어지고 글꼴내에서 적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Ctrl  + F 키를 누르면 찾기 창이 뜹니다. 제일 첫줄에 커서를 위치 후 원하는 글자를 입력 후 다음찾기(F) 키를 누르면 다음 단어를 찾습니다.

Ctrl  + F 키를 누르면 찾기 창



위치 이동 단축키 입니다. Ctrl + G 키를 누르면 줄 이동 창이 실행되면서 현재 커서가 위치하고 있는 줄 번호를 보여줍니다. 

원하는 줄번호를 입력 후 이동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줄번호로 커서가 이동합니다.

위치 이동 단축키 입니다. Ctrl + G 키



글자 바꾸기 기능입니다. 

Ctrl + H 키를 누르면 바꾸기 창이 뜹니다. 

찾을 내용과 바꿀 내용을 입력 후 모두 바꾸기 (A) 키를 누르면 모두 변경됩니다.

Ctrl + H 키를 누르면 바꾸기 창



인쇄기능입니다. Ctrl + P 키를 누르면 인쇄창이 뜹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지정된 프린터로 인쇄됩니다.

Ctrl + P 키를 누르면 인쇄창



편집메뉴를 클릭하면 기본 단축키를 확하실 수 있습니다. 

작성한 내용을 취소할 때 Ctrl + Z 키를 누르시면 되고 모두 선택할 때 Ctrl + A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편집메뉴를 클릭하면 기본 단축키를 확

지금 까지 메모장 단축키 소개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