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엑셀 LEN, SUBSTITUTE 함수로 셀 안에 있는 단어 수 세기

category 엑셀 2019. 5. 9. 22:17

엑셀 LEN, SUBSTITUTE 함수로 셀 안에 있는 단어 수 세기

엑셀 문서 한 셀 안에 몇 개의 단어가 있는지 또는 내가 찾는 단어가 몇 개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엑셀에서 제공하는 LEN, SUBSTITUTE 이 두 함수를 사용하면 쉽게 단어 수와 특정 단어 수를 셀 수가 있습니다. 

LEN 함수는 단어의 길이를 측정하는 함수이며, SUBSTITUTE 함수는 특정 단어를 새로운 단어로 변경해주는 함수입니다. 

이 두 함수를 이용하여 전체 길이를 확인 후 단어를 제거해서 차이 값으로 단어의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명 5개를 가져왔습니다. 서울, 대구, 부산, 인천, 광주 등 쉽게 5개의 단어인 것을 확인하였는데 함수를 통해서 단어 수와 내가 찾는 특정 단어 수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첫 번째 함수 LEN입니다. 길이를 측정하는 함수로 단어들이 있는 B3의 길이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글자의 길이가 14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SUBSTITUTE 함수입니다. 지정된 단어를 새로운 단어로 변경하는 함수입니다.

B3에 있는 "," 를 공백으로 변환시켜 ","를 제거합니다. 



3. 이제 셀 내의 단어 수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단어 수 확인 방법은

= (LEN(셀위치) - LEN(SUBSTITUTE(셀위치, ",", ""))) + 1

입니다. 

, 값이 포함된 전체 길이에서, 값 이없는 길이 값을 뺍니다. 끝에 ,가 없으니 +1을 해줍니다. 

단어의 수가 5개 나온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특정 단어 수를 알아보겠습니다. 

특정 단어를 여러 개 준비했습니다.

준비된 단어들 속에서 "서울"을 찾아보겠습니다.

결과는 첫 번째는 1, 두 번째는 0, 세 번째는 3이 나와야 합니다.



우선 LEN, SUBTITUTE 함수를 적용해보았습니다.



특정 단어 수 세는 방법은 조금 다른데요

= (LEN(셀위치) - LEN(SUBSTITUTE(셀위치, "찾는단어", "")))/LEN("찾는단어")

차이 값으로 단어 수를 찾는 방법은 유사하나 차이 값을 빼고 나서 찾는 단어길잇값으로 나누는데요

엑셀에서는 한 글자가 길이 1로 인식되기 때문에 해당 단어의 길잇값 만큼 나눠야 합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 (LEN(B6) - LEN(SUBSTITUTE(B6, "서울", ""))) / LEN("서울")

이상 엑셀 LEN, SUBSTITUTE 함수로 셀안에 있는 단어 수 세기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