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 네트워크 랜카드 메트릭으로 우선 순서 변경

category 컴퓨터정보 2020. 4. 27. 06:42

윈도우 네트워크 랜카드 메트릭으로 우선 순서 변경

노트북에는 무선랜카드와 유선랜카드 이렇게 2개가 기본으로 있는데요. 노트북은 물론 데스크탑에서도 랜카드를 2개 사용할 경우가 있습니다. 내부망와 외부망으로 접속 시 이렇게 두개의 아이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문제는 내가 원하는 랜카드가 우선적으로 사용 될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트북인 경우 유뮤선이 모두 연결되어 있을 때 무선을 먼저 접속해서 사용하는데요. 유선보다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유선먼저 실행하도록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랜카드 설정에는 메트릭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네트워크 랜카드 우선 순서 변경을 해보겠습니다. 

이 경우는 윈도우 7, 8, 10 이 거의 동일합니다.

시작 - 제어판으로 이동합니다.  제어판에서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를 실행해주세요.

윈도우 네트워크 랜카드 메트릭으로 우선 순서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가 실행 되면 좌측 메뉴 중 어댑터 설정 변경을 선택합니다.

어댑터 설정 변경을 선택



사용중인 네트워크 들이 나오는데요. 우선 먼저 실행 하고자 하는 유선 네트워드 어댑터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속성을 선택합니다.

유선 네트워드 어댑터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속성



속성 창이 뜨면 항목 중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를 선택 후 속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를 선택 후 속성



속성 창이 뜨면 하단에 고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고급 버튼을 클릭



고급 TCP/IP 설정 창입니다.  자동 메트릭 부분에 체크 해제 후 인터페이스 메트릭을 2로 넣어주세요.

확인 버튼을 클릭해서 창을 닫습니다.

인터페이스 메트릭을 2로 넣어주세요.



다른 랜카드도 동일한 방식으로 고급 TCP/IP 속성 창을 띄웁니다. 

자동 메트릭에 체크 해제 후 인터페이스 메트릭 값을 9로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메트릭 값을 9로 입력 후 확인

창이 닫히고 인터넷을 하면 메트릭 값이 낮게 설정되어 있는 네트워크 어댑터로 인터넷에 접속합니다. 

이상 윈도우 네트워크 랜카드 메트릭으로 우선 순서 변경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